주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연구가치가 높은 방대한 국세 데이터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한국조세재정연구원 A 전문연구원

국세통계센터란?

국세통계센터는 통계작성에 이용된 기초자료(microdata)를 제공하는 보안 시설로서, 이용자가 조세 · 재정정책 등 다양한 분야에 국세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 · 분석을 지원합니다. 현재 국세통계센터에서는 사업자 현황, 부가가치세, 소득세, 법인세 등 9개 분야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세통계센터는 왜 필요한가요?

이용자는 국세통계센터에서 연구목적에 따른 맞춤형 자료를 제공받아 R, SAS, STATA 등의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원하는 통계를 자유롭게 분석 · 생산할 수 있으며, 정보의 주체인 납세자는 제도적 · 기술적 · 물리적 보호장치를 통해 개인정보와 영업비밀 등을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누가 어떤 때 이용하면 될까요?

국세통계센터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정부출연연구기관, 국회, 공공기관, 대학, 민간연구기관이 조세 정책 개발, 수립, 평가 등을 위한 다양한 연구 · 분석을 위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

이용을 위한 사전 상담 후 국세통계센터 누리집을 통해 신청, 변경, 종료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이용 종료 후 분석결과물은 승인을 거쳐 국세통계센터 누리집을 통해 반출할 수 있습니다.

국세통계센터 이용 절차

이용 절차 :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컨텐츠 내용 참고

사전 상담 → 이용 신청 → 이용 승인 → 센터 이용 → 반출 신청 → 반출 승인

국세통계센터 이용 안내

  • 위치

    (세종) 세종특별자치시 국세청로 8-14 국세청 1층

    (서울)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5길 86 서울지방국세청 지하 1층

  • 운영 시간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 이용 문의

    국세청 국세통계담당관실 (044-204-2380)

국세통계센터 누리집 이용경로

국세통계센터 누리집(https://datalab.nts.go.kr) → 로그인(처음 이용 시 회원가입) → 이용(결합)신청)

앞으로의 국세통계센터는...

향후 국세통계센터의 운영 현황 및 지역 수요 등을 고려하여 서울 외에도 추가로 권역별 분원 설치를 적극 검토하고 있으며, 운영규정 개정 등을 통해 이용대상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한편, ’21.5.27. 국세통계센터 누리집 개통으로 센터 이용 전 과정을 누리집을 통하여 신청하고 처리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최종 분석 결과물도 직접 내려 받을 수 있게 되어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더 알고 싶다면?

더 알고 싶으신 사항은 국세통계센터 (044-204-2380)에게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