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똑똑해진 홈택스, ‘나의 메뉴’로 쉽고 간편하게

2025.12.24.
홈택스에서 필요한 메뉴만 선택해 간편하게 사용하는 '나의 메뉴'서비스가 신설됐습니다. 또, 납세자가 스스로 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전자신고 화면을 간결하고 직관적으로 개선했는데요. 이 밖에도 2025년 홈택스 고도화 2차 개통 주요 개선사항.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봅니다. 국세청은 업종별 세목별로 필요 메뉴만 골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나의 메뉴'서비스를 11월 1일부터 신규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특히, 홈택스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유형별로 기본 메뉴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체계적인 '나의메뉴' 관리와 쉽고 빠른 메뉴 탐색을 위해 메뉴를 업무별로 그룹화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홈택스 이용 패턴이 유사한 사용자 간 '나의메뉴' 복사 또는 링크 공유를 통해 간편하게 구성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됩니다. 국세청은 5개 메뉴, 40개 화면을 1개 메뉴, 5개 화면으로 통합해 홈택스 민원증명에 대한 사용자의 접근성을 제고했는데요. 특히, 기존 국세증명 30여 종이 나열돼 읽고 선택해야 하는 불편을 「국세 민원 서류 찾기」메뉴에서 한 번에 검색해 신청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또, 로그인한 사용자 유형에 따라 신청 가능한 민원만 조회되도록 설정하거나, 내가 1개월 내 신청한 민원 결과 3개 제공, 이용자들이 월별 많이 신청한 민원 서류 3개 제공 등 필요한 민원서류를 검색해 신청할 수 있는데요. 창업,대출・계약,청년자산관리 등 이용자들의 관심이 많은 5개 업무 분야별로 자주 이용하는 민원서류를 조회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울러 사용자 혼란이 없도록 민원처리결과조회 화면을 통합하고, 이용 편의를 위해 조회기간을 1주일에서 1개월로 확대하는 것은 물론 한 화면에서 민원신청부터 처리결과까지 조회할 수 있고 민원증명 출력도 가능하도록 개선했습니다. 종전 형식검증 실행 후, 내용검증을 클릭해야 진행되던 검증작업도 원클릭으로 자동 진행되는데요. 여러 화면을 이동하지 않아도 팝업 화면을 통해 오류내역 제공하여 화면이동 없이 조회할 수 있도록 개선됐습니다. 또한, 전산매체 제출 시 검증 과정을 간편화하고, 사용자가 기본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카드형 디자인으로 변경한 것은 물론, 다양한 디바이스의 화면크기에 따라 자동 조정 되도록 반응형 화면 제공으로 사용자의 편의성을 제고했습니다. 이 밖에도 양도소득세, 종합부동산세, 상속세, 증여세 등의 전자신고 화면을 간결하고 직관적으로 개선해 필요한 서비스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해 납세자가 스스로 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아울러 편리한 연말정산을 위해 납세자가 공제신고서 작성 절차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화면을 직관적으로 구성하고, 예상 세액 표시 등 주요 기능을 개선함으로써 납세자 이용 편의를 제고했습니다. 국세청은 홈택스 2차 고도화 주요 개편사항을 정리해 홈택스에서 제공하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납세자가 불편함 없이 신고할 수 있도록 납세자 맞춤형 서비스가 더 늘어나길 기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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