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이 AI를 이용한 국세행정 혁신을 가속하기 위해 ‘AI 업무혁신 TF’를 신설했습니다. ‘AI 업무혁신 TF’는 앞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국세행정 혁신업무를 총괄하게 되는데요. 자세한 내용, 화면으로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국세청이 AI를 이용한 국세행정 혁신을 가속하기 위해 ‘AI 업무혁신 TF’를 신설했습니다. 국세청은 앞으로도 AI를 활용해 납세자의 불편을 해소하고, 납세자 편의제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인데요. 인공지능을 활용한 국세행정의 혁신. 지금 시작합니다. 국세청은 지난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정부 기관 최초로 AI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AI 국세상담’ 서비스를 제공했는데요. 그 결과, 국세상담전화 통화 성공률이 지난해 26%에서 올해 98%로 대폭 높아졌습니다.또한, 상담 서비스 제공 건수도 142만 건으로 전년 대비 2.6배 증가했는데요. 특히, 이 가운데 74%, 106만 건은 AI 상담사가 처리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렇게 국세청은 ‘AI국세상담’서비스를 제공해서 국세상담전화 연결이 어려운 납세자의 불편을 적극 해소한 ‘AI국세상담’ 개발에 공로가 큰 직원 2명을 특별승진시키고, AI를 이용한 국세행정 혁신을 가속하기 위해 ‘AI 업무혁신 TF’를 신설했는데요. 특히, TF에는 ‘AI국세상담’ 서비스 개발 업무를 주도한 우수인력을 우선 배치했습니다. 모두 3개 분야로 구성되는 ‘AI 업무혁신 TF’는 앞으로 ‘AI국세상담’서비스를 납세자 문의가 많은 연말정산, 부가가치세 등으로 확대하는 것은 물론 일선 세무서 전화 문의와 관련한 납세자 편의제고 방안을 마련하는 등 인공지능을 활용한 국세행정 혁신업무를 총괄하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여기서 잠깐, ‘AI국세상담’서비스는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납세자가 국세상담을 위해 126번으로 전화를 하면, 시스템이 전화번호를 자동 인식해서 납세자별로 궁금할 수 있는 간단한 기본사항을 다음과 같이 ‘맞춤형 안내 멘트’로 알려주는데요. 이때, 신고와 관련된 사항을 질문하면 AI 상담사가 학습한 내용을 검색해서 관련된 답변을 음성으로 안내하고, 상담 중에는 질문과 관련된 동영상, 이용 방법 등 상세한 도움자료를 문자 메시지로 실시간 전송합니다. 또한, 추가로 궁금한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직원 상담사와 통화할 수 있는데요. 특히, 상담 내용의 상당수가 단순 문의가 많은 만큼 ‘맞춤형 안내 멘트’와 AI 상담사와의 통화로 상당 부분 해결할 수 있어, 직원 상담사는 더욱 복잡한 상담에 집중해 상담의 품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은 앞으로도 AI를 이용해 납세자의 불편을 해소하고 편의를 제고해 나갈 계획인데요. AI를 이용한 국세행정의 혁신, 앞으로도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