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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부장려금 제도

업데이트 일자 : 2018-02-22   본문내용 인쇄
기부장려금 제도란?
『소득세법』에 따라 기부금 세액공제를 신청할 수 있는 근로자 등이 본인이 공제받을 세액공제 상당액을 ‘기부장려금’으로 신청하면 국세청에서 근로자 등이 기부한 단체에 직접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기부장려금단체 지정
기부장려금 신청을 받을 수 있는 단체는 회계투명성·사후관리·납세협력의무이행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요건을 감안하여 국세청장의 추천을 받아 기회재정부장관이 ‘기부장려금단체’로 지정합니다.

                                     < 지정요건 >
 ① 기부금영수증을 사실과 다르게 발급하지 아니할 것
 ② 기부자별 기부금영수증 발급명세를 작성·보관·제출
 ③ 기부금세액공제 증명서류를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 제공
 ④ 연간 기부금 모금액·활용실적 공개(단체·국세청 홈페이지)
 ⑤ 외부회계감사를 받을 것
 ⑥ 전용계좌를 개설하여 사용할 것
 ⑦ 결산서류 등을 공시할 것(단체 및 국세청 홈페이지)

지정절차
     → 기부금단체가 5월, 11월에 국세청(관할세무서)에 지정신청
     → 국세청장이 7월말, 다음해 1월말까지 기획재정부에 추천
     → 기획재정부장관이 9월말, 다음해 3월말까지 지정 여부 결정
(지정기간) 지정일이 속하는 연도의 1.1일부터 6년간
(보고의무) 지정기간 동안 요건 충족 여부에 대해 2년마다 국세청에 보고(3/31까지)

 

기부장려금 신청
근로자 등이『기부장려금 신청서』를 기부하는 단체에 제출
      → 기부장려금단체는기부장려금을 신청한 기부자들의 「기부장려금 신청명세」를 관할 세무서에 제출
          (6월말 까지)
      → 기부장려금단체에 직접 기부장려금을 환급(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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