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정보

국세상담센터 126 국세관련 모든 상담은 국번없이 126 전국 어디서나 편리하게 상담받으세요. 평일 9시~18시 (탈세제보는 24시간)

납세서비스
현재위치 > 국세정보 > 납세서비스 > 영세납세자지원단 > 폐업자멘토링제도
영세납세자지원단
폐업자멘토링제도
폐업자 멘토링 제도란?
국세청은 경기불황 등으로 폐업하는 영세 자영업자의 세무문제에 대한 신속한 세정지원을 위해 2013년 8월부터 세무업무 전반에 대한 맞춤형 무료 세무서비스(이하 ‘폐업자멘토링’이라 함)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무도우미의 구성
세무도우미는 내부 및 외부세무도우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부세무도우미 : 관할세무서 담당직원
외부세무도우미 : ’09.5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영세납세자지원단 소속의 세무대리인(1,665명)
멘토링 서비스 제공대상은?
폐업한 개인사업자는 멘토링을 신청하는 경우 누구나 세무도우미로부터 무료로 맞춤형 세무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법인사업자, 세무대리인이 선임된 사업자 등은 지원대상에서 제외
멘토링 서비스 기간은?
멘토링은 멘토지정일부터 다음연도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마칠 때까지 최장 1년 5개월 동안 진행됩니다.
멘티(폐업자)가 멘토링 중단을 원하는 경우 정해진 기간 전에 종료 가능
주요제공 서비스 내용은?
세무도우미는 폐업 이후 세금신고할 사항, 신고시 유의사항, 세법에서 정하는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을 때의 불이익 등 사업자가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세금제도, 체납 및 과세자료 등에 대한 소명자료 제출안내와 권리구제방법 등에 대한 안내 등의 멘토링을 하게 됩니다.
멘토링 서비스 신청 및 이용방법
각 세무서 납세자보호실에 폐업자를 위한 전담 상담창구를 설치하여 방문한 폐업자에게 폐업자멘토링제를 안내하고 상담하고 있습니다.
멘토링을 희망하는 폐업자는
전담 상담창구 상담직원에게 멘토지정을 신청하거나
        ※참고 :「멘토 지정 신청서」
국세청 홈페이지 영세납세자도움방(멘토링)을 통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폐업자가 멘토지정을 신청하면 세무서 납세자보호담당관이 영세납세자지원단 중 내ㆍ외부세무도우미 각 1명을 지정하여 폐업자와 대면할 수 있도록 주선하게 되고
이후부터는 폐업자가 멘토링 지정일의 다음연도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때까지 지정된 세무도우미에게 맞춤형 무료 세무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화면화면    크게확대  작게축소  새로고침새로고침  인쇄인쇄 
전국세무서찾기  뷰어다운로드  모바일 국세청  국세청 트위터  국세청 블로그  국세청 뉴스레터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입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