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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세납세자지원단
창업자멘토링제도
창업자 멘토링 제도란?
국세청은 창업을 하는 생계형 신규사업자들이 세금업무에 대한 부담없이 생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2010년 4월
1일부터 세무업무 전반에 대한 맞춤형 무료 세무서비스(이하 ‘창업자 멘토링’이라함)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무도우미의 구성
세무도우미는 내부 및 외부세무도우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부세무도우미 : 관할세무서 담당직원
외부세무도우미 : ’09.5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영세납세자지원단 소속의 세무대리인(1,665명)
멘토링 서비스 제공대상은?
신규로 창업하는 개인사업자는 멘토링을 신청하는 경우 누구나 세무도우미로부터 무료로 맞춤형 세무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법인사업자, 세무대리인이 선임된 사업자 등은 지원대상에서 제외
멘토링 서비스 기간은?
멘토링은 멘토지정일부터 창업한 과세연도의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다음년도 5월)를 마칠 때까지 최장 1년 5개월 동안
진행됩니다.
맨티(창업자)가 멘토링 중단을 원하거나 폐업하는 경우 정해진 기간전에 종료 가능
주요제공 서비스 내용은?
세무도우미는 인ㆍ허가 및 4대보험 신고, 사업자등록 등 창업준비단계에서 필요한 사항을 비롯하여
간편장부 작성요령, 홈택스서비스 활용 방법, 부가가치세ㆍ 종합소득세 전자신고 방법 등 세금신고를 위해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창업자가 스스로 수행할 수 있을 정도의 능력을 갖추도록 하고
현금영수증과 신용카드제도, 세금계산서 교부 및 수취방법, 세법에서 정하는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을 때의 불이익 등
사업자가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세금제도와 권리구제방법 등에 대한 안내 등의 멘토링을 하게 됩니다.
효과적인 멘토링 업무의 수행을 위해 세무업무 단계별 세부사항을 수록한 사업경영자가 알아두면 유익한 세금정보 책자를 발간하여 매뉴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참고 : 창업자세금가이드(2013), 사업경영자가 알아두면 유익한 세금정보(2014)
멘토링 서비스 신청 및 이용방법
각 세무서 납세자보호실에 창업자를 위한 전담 상담창구를 설치하여 사업자등록을 위해 방문한 창업자에게 창업자
세무멘토링제를 홍보하고 상담하고 있습니다.
멘토링을 희망하는 창업자는
전담 상담창구의 상담직원에게 멘토지정을 신청하거나
        ※참고 :「멘토 지정 신청서」
국세청 홈페이지 영세납세자도움방(멘토링)을 통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창업자가 멘토지정을 신청하면 세무서 납세자보호담당관이 영세납세자지원단 중 내ㆍ외부세무도우미 각1명을 지정하여
창업자와 대면할 수 있도록 주선하게 되고
이후부터는 창업자가 최초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때까지 지정된 세무도우미에게 맞춤형 무료 세무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신규창업자 및 예비창업자를 위한 창업지원강좌
납세자의 창업을 도와주기 위해 신규 개인창업자 및 창업을 준비중인 예비 창업자에게 알아두면 유익한 세금정보에 대한 교육과 창업관련 마케팅, 자금마련 강좌가 각 세무관서에서 실시되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은 누구나 무료로 수강이 가능하며, 수강일정 등 자세한 내용은 각 세무관서 납세자보호담당관실(국번없이 126-5)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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