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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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세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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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행정서비스헌장
납세자를 세정의 동반자이자 고객으로 생각하는 우리 국세청은 납세자중심의 세정을 가꾸어 나감으로써 국민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서비스 기관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이에 납세자의 권익이 실질적으로 보장될 수 있도록 국세행정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 ·공표하고 이를 실천할 것을 다음과 같이 다짐합니다.

1. 우리는 납세자의 권리보호가 곧 우리의 의무임을 명심하고 납세자의 권익이 침해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2. 우리는 제도와 절차를 만들고 집행할 때 항상 납세자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는 세정을 실천하겠습니다.
3. 우리는 납세자의 요구사항과 만족도를 주기적으로 파악하여 이를 적극 반영함으로써 민주적이고 과학적인 서비스 세정을
   구현하겠습니다.
4. 우리는 잘못된 서비스의 제공으로 인한 납세자의 불편사항을 적극적으로 시정해 나가겠습니다.
5. 우리는 국세행정의 집행과정과 내용을 모든 국민에게 널리 알려 투명하고 열린세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6. 우리는 납세자가 감동하는 최대한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세정에 대한 자발적 협력을 이끌어 냄으로써 납세자와 함께 하는
   세정구현에 노력하겠습니다.
 
납세자를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성실한 납세에 보답하는 감사의 마음으로 민원인을 맞이하고 성별, 연령, 신분에 따른 차별을 하지 않겠습니다.
민원인의 편의를 위하여 방문 전에 전화 등을 통하여 방문목적을 알리고 방문 예약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 관서를 방문하시면 어느 사무실에서라도 직원의 친절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몸이 불편하신 분도 편안하게 일을 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업무중에라도 민원인이 찾아오시면 우선하여 맞이하겠습니다.
업무처리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는 다른 공무원이 대신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문의하신 사항은 충분히 이해가 되도록 명쾌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세금과 관련된 민원사항은 직접 세무서를 방문하지 않으셔도 우편이나 전화 FAX·인터넷을 이용하여 주시면 신속·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민원처리 결과를 회신할 때에는 관계공무원의 이름과 연락할 곳을 표시하여 의문사항에 대한확인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분야별 서비스 실천기준
민원증명
민원증명
민원증명의 종류 세무서 민원봉사실에서 발급 받으실 수 있는 민원증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민원봉사실에서 전산발급하는 증명민원
- 납세사실증명, 납세증명(해외이주용 납세증명 제외), 사업자등록증명, 소득금액증명, 휴·폐업사실증명
2. 주무과 확인후 민원봉사실에서 수동발급하는 증명민원
- 사실증명 및 거주자 증명 등
3. 주무과 의사결정 후 민원봉사실에서 전산 발급하는 증명민원
- 납세증명서(해외이주여권발급용)
4. 주무과 의사결정 후 민원봉사실에서 수동 발급하는 증명민원
- 비거주자등의 국내원천소득에 대한 소득세(법인세)납세사실 증명 등
접수방법 민원서류는 세무서 민원봉사실에 직접 접수하시거나 전화, 우편, FAX, 인터넷에 의하여 쉽게 접수할 수 있습니다.
처리절차 민원서류는 접수한 세무관서에서 직접 처리하여 드리며, 다른 세무관서에서 처리해야 할 경우에는 즉시 이송하고 처리절차와 처리기한을 서면 또는 전화로 통지하겠습니다.
처리기한 준수 접수된 민원서류는 처리기한내에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별로 처리기한이 명시된 『민원사무처리기준표』를 민원봉사실에 비치하고 인터넷홈페이지에도 게재하겠습니다.
처리가
늦어지는 경우
민원인에게 처리지연사유, 처리 진행상황, 처리예정 일자 등을 개별통지 하겠습니다.
- 이때에는 서면에 의하여 관계공무원의 소속과 성명,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세무상담
세무상담
상담범위 세무상담은 신고·납부와 사업상 애로 및 고충, 탈세제보·진정 등 세금과 관련된 모든 사항에 대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상담장소 세금에 관한 궁금한 점이 있을 때는 언제든지 세무서, 지방국세청 및 국세청국세상담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청,지방국세청, 세무서의 납세자보호담당관
국세청 국세상담센터(국번없이 ☎ 126)
상담방법 국세업무와 관련한 모든 세무상담은 국세청국세상담센터에 전화·서면·인터넷·방문등의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납세고지·독촉, 체납·환급액 확인, 고충·탈세제보, 진정사항 등 납세자 개별 사실확인에 관한 상담은 관할 세무서에서 해 드립니다.

1. 상담원과의 전화상담
- 전국 어디서나 국번없이 ☎ 126으로 전화하시면 국세상담센터에서 시내통화료만으로 상세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상담원과 전화연결 즉시 답변해 드리며 즉답이 어려울 경우 전문가와 협의한 후 약속된 시간 내에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하루 24시간 1년 365일 언제나 상담을 접수하고 있으며 야간이나 휴일에도 전화번호를 남기시면 다음날 상담원이 전화하여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2. 서면상담 : 우편이나 팩스를 이용한 서면상담은 접수일로부터 처리기한 내에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3. 인터넷 상담 : 국세청국세상담센터 (http://call.nts.go.kr)의 국세상담센터를 클릭하시면 기존의 상담사례를 검색하거나 궁금한 사항을 문의하실 수 있으며, 문의하신 내용은 48시간 이내에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4. 방문상담 : 국세상담센터·지방국세청 및 세무서의 납세자보호담당관실로 방문하시면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친절한 상담 민원인을 맞이할 때에는 먼저 자신의 이름을 밝히고 경어를 사용하며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드리겠습니다.
- 또한, 단정한 복장과 청결 등에 세심하게 신경을 쓰겠습니다.
상담내용의
비밀유지
세무상담 과정에서 알게 된 내용은 철저하게 비밀을 지켜드리겠습니다.
자료제공 법령, 질의회신, 예규, 고시 등을 쉽게 검색·활용할 수 있도록 세무지식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안내 자료나 인터넷홈페이지를 통하여 이를 적시에 제공하겠습니다.
신고납부
신고납부
신고안내 각종 세금신고때에는 신고방법, 절차 등을 미리 안내함으로써 신고에 따른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자율신고의 존중 세금신고와 관련하여 증액신고권장 등 세무간섭을 하지 않겠습니다.
우편 · 전자신고 신고를 위해 세무관서를 직접 찾아오시는 불편이 없도록 우편신고 및 전자신고제도를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신고서
작성교실의 운영
납세자 스스로 신고서를 작성하실 수 있도록 신고서작성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고지서 송달 납세고지서 등은 주소지 또는 사업장으로 보내드리며, 송달받을 장소를 별도로 신고하여 주시면 원하는 곳으로 송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세금의 납부 세금은 가까운 은행이나 우체국에 납부하거나, 인터넷, 전화 등을 이용하여 가정이나 직장에서 편리하게 전자납부할 수 있으며, 상속세·증여세 등은 현금외에 소정의 증권이나 현물로도 납부가 가능합니다.
납부의 연기신청 세금을 납부기한내에 납부하기 어려운 사정이 발생하였을 때에는 일정기간 동안 이를 연기하여 줄 것을 신청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세무조사
세무조사
세무조사의
사전통지
세무조사를 실시할 때에는 조사기간, 조사사유, 조사공무원 등이 기재된『세무조사사전 통지서』를 특별한 경우 외에는 최소한 7일 전에 보내 드리겠습니다.
조사연기신청 사전통지를 받으신 후 특별한 사정에 의하여 조사를 받기가 곤란한 경우에는 조사 연기신청을 하시면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조사원증 제시 및 납세자권리헌장 교부 세무조사를 위한 방문시에는 반드시 조사원증을 제시하겠으며『납세자권리헌장』을 교부하고 그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중복 세무조사의
제한
세무조사를 실시함에 있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같은 세목 및 같은 과세기간에 대하여 중복조사를 하지 않겠습니다.
세무조사의 종료와 결정전통지 세무조사를 마칠 때에는 억울한 과세가 없도록 신중하게 검토 하겠으며 권리구제절차 등을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 또한, 세액을 결정하기 전에 다른 의견이 있는지를 서면으로 확인토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납세서비스에 불편을 느끼셨을 때
납세서비스에 불편을 느끼셨을 때
납세자보호담당관 세무서장 직속기구로 납세자보호담당관을 설치하여 세금에 관한 고충이나 애로사항 등을 납세자 편에서 적극 해결하여 드리겠습니다.
신고 . 연락 납세서비스에 불편을 느끼셨을 때에는 세무서 납세자보호담당관·민원봉사실, 지방청 납세자보호담당관, 국세청 납세자보호과에 신고 또는 연락을 하여 주시면 즉시 시정조치하고 회신하겠습니다.
즉시시정조치
및 보상
국세공무원의 명백한 과오로 업무가 잘못 또는 지연처리되었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보상하고 즉시 시정조치한 후 회신하겠습니다.
- 다시 방문하셨을 때 : 5천원 상당
- 다시 전화하셨을 때 : 2천원 상당
직원교육 직원과 면담 또는 전화하실 때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겠습니다.
모범직원 발굴 특별히 친절하거나 모범이 되고 자랑스런 직원을 보셨을 경우 적극 추천하여 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세금납부와 관련하여 불만이 있으실 때
세금납부와 관련하여 불만이 있으실 때
직권시정 납세자가 시정을 요구하시기 전이라도 잘못 과세된 경우에는 즉시 직권으로 시정하겠습니다.
과세적부심사의
청구
세무조사결과통지 등에 이의가 있으신 경우에는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통지를 받은 관서에 과세전적부심사를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이의신청 과세처분에 대하여 이의가 있으신 경우에는 90일 이내에 세무서 또는 지방국세청에 이의신청을 하실 수 있으며 이의신청서를 제출한 날부터 30일 이내에 심사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심사청구 이의신청 결과에 만족하지 않거나 이의신청 절차를 거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처분을 받은 날부터 90일 이내에 국세청에 심사청구를 하실 수 있으며 심사청구서를 제출한 날 부터 90일 이내에 심사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자료열람 등 협조 불복청구 등을 위하여 필요한 관계 서류의 열람 또는 사본을 요구하신 경우에는 신속하게 이를 제공하겠으며, 불복청구 등을 이유로 불리한 대우를 받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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